비투즈의 노트르담

싱글턴 패턴 

디자인 패턴의 종류중 하나이다.

GOF의 디자인패턴이라든지,  headfirst의 디자인패턴, 패턴 그리고 객체지향적 코딩의 법칙등 디자인패턴에 관한 책을 보고도,

대충 무슨 의미인지만 알았지만,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에 슈팅 로컬 게임하나를 만드는 과정중에 싱글턴 패턴 하나를 사용하게 되면서 패턴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싱글턴 패턴이란,

인스턴스가 하나뿐인 특별한 객체를 만들 수 있게 해 주는 패턴이다. 싱글턴 패턴은 클래스 다이어그램만 놓고 보면 그 어떤 패턴보다도 간단하다.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클래스가 하나밖에 없다.

밑에 소스를 분석해보면 싱글턴 패턴이 뭔지 알 수 있다.

이 정도는 한번보면 전부 알 수있을 것이라 소스의 설명을 생략하겠다.

 

 

인스턴스를 두 개 이상 만들게 되면 프로그램이 이상하게 돌아간다든가 결과가 변질되는 상황이 생긴다든지 큰 오류를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면,  게임을 하다가 상점에 한사람만의 기능이 아니라 두사람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자. 그럼 상당히 생각해봐도 골치가 아플 것이다.

 

이정도 설명이면 알 것이라 생각하고 접겠습니다. ~~!

만약게 모르시면 댓글 남기시면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

- Ya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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