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투즈의 노트르담

네이버에 프로그래밍 소스를 보다가 문뜩 든 생각이 좀더 알아보기 쉽게 프로그램을 짜는 방법이 없을까 해서 책을 찾아보고 많은 깨닮음을 얻어서 알려드립니다.

이 책은 The Practice of Programming 이라는 책인데, 프로그래밍 자기만의 스타일보다는 누구도 알아보기 쉽게 프로그램을 짜라고 충고를 해줍니다.

이 책에서는 프로그래밍 좋은 코드 와 나쁜 코드를 예를 들어가면서 스타일의 규칙을 설명하면서 예를 들어갑니다.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몇개만 적겠습니다. ㅎ

"전역변수에는 서술적인 이름을, 지역변수에는 짧은 이름을 붙이라. "고 했는데요.

예를 들어 위에 꺼보다 밑에꺼가 더 알기 쉽습니다.

for(theElementIndex = 0; theElementIndex < numberOfElements; theElementIndex++)

{

elementArray[theElementIndex] = theElementIndex;

}

for(i = 0; i < nelems; i++)

{

elem[i] = i;

}

"일관성을 지켜라"

class UserQueue{

int noOfItemsInQ, frontOfTheQueue, queueCapacity;

}// 보통 이런식으로 쓰시는 분은 없을꺼라고 생각하지만, 매우 중요한 예인것 같습니다 .ㅋㅋㅋ

class UserQueue{

int nItems, front, capacity; // 훨씬 알아보기 쉽습니다.

}

"함수 이름에는 능동형을 써라" 제일 중요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boolean 참과 거짓을 반환하는 함수에

if(checkoctal(c)) //이런식으로 쓰면 알아볼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if(isoctal(c)) // 앞에 is를 쓰면 참과 거짓을 알방법이 분명해집니다.

누구나 다 아는 상식을 적은 거지만, 다시 한번보면, 그래도 프로그래밍 간결하게 짜는데 도움이 조금이나마 될 것 같아 적어보았습니다.

이상 "Yang"의 글이였습니다.

- Yang -

 

'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싱글턴 패턴  (0) 2013.05.24
SimpleVisualLauage (svl)  (0) 2013.04.11
홀수 마방진  (0) 2013.04.11
개미수열  (0) 2013.04.11
변수표기법  (0) 2013.04.05